<자동광고> 베이킹 재료 보관법 /유제품, 가루, 초콜릿 보관법
본문 바로가기
디저트/베이킹 이론

베이킹 재료 보관법 /유제품, 가루, 초콜릿 보관법

by 둉쥬 2020. 3. 26.

 

베이킹 재료 보관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베이킹을 잘 만드는 것만큼이나 좋을 재료를 사용하는 것 역시 굉장히 중요한데요.

그러나 보관법이 잘못되면 상태가 좋지 않은 재료들로 베이킹을 하게 되고 그 결과 제품의 퀄리티도 떨어집니다.

그래서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몇가지 베이킹 재료들의 보관법에 대해 알고 넘어가려 합니다. 

먼저 가루류 같은 경우는 크게 유분이 포함 된 가루류와 유분이 없는 가루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분이 있는 가루란 우리가 마카롱을 만들 때 꼭 필요한 재료인 아몬드가루나 헤이즐넛 가루처럼 

견과류를 파우더 형태로 만든 가루류를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종류의 가루들을 실온에 방치하듯이 보관을 하고 있는데요.

물론 빨리 사용하는 편이라면 실온에 두고 사용해도 되지만 일반적으로 몇주 또는 길게는 몇달동안 나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견과류에 있는 유분이 나오게 되어 제품을 만들 때 좀 더 기름진 가루를 사용하게 되고 좋지 않는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처음 뜯어서 사용할 때처럼 뽀송뽀송한 가루를 항상 사용하기 위해서는 냉동실에 보관을 하고 필요한 만큼 꺼내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실온에 오랫동안 방치한 아몬드가루로 마카롱을 만들시 마카롱 꼬끄 표면에 얼룩이 지게 되는것도 유분기가 생긴 아몬드가루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견과류를 갈아 만든 가루류는 손으로 꽉 뭉쳤을 때 뭉쳐짐이 적은 것이 좋으며 잘 뭉쳐지면 그만큼 유분기가 나온 것이므로 냉동에 두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유분이 없는 가루류 같은 경우에는 밀가루나 전분들이 포함되는데 이런 가루류는 실온에 보관하셔도 됩니다.

단, 밀가루의 경우 여름철 실온의 온도가 높으면 단백질의 성질이 바뀌어 글루텐이 잘 만들어지지 않고,
풍미가 나빠지며 금방 변질되므로 이때는 꼭 밀봉해서 약간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초콜릿인데요. 많은 분들이 초콜릿이 녹을 것을 염려해 냉동고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초콜릿은 습기와 냄새를 잘 흡수하기에 쓰고 남은 초콜릿은 잘 밀봉해서 서늘한 곳에 보관을 해야 합니다.
특히 장기간 보관할때는 18~20도가 적당 합니다.

너무 높은 온도나 너무 낮은 온도에서 보관을하게 되면 초콜릿 표면에 하얀 가루가 보이는 현상인 블룸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블룸현상은 나중에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할께요. 

그리고 초콜릿은 수분이 없어 유통기한은 길지만 카카오버터 성분 때문에 산패나 변질될 우려가 있으므로 유통기한을 잘 확인하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유제품중에서도 베이킹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버터와 생크림을 알아볼께요.

버터같은 경우는 우리가 유통기한 내에 다 사용하지 못할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냉장보관을 하게 되면 유통기간 안에 다 써야하는 부담이 있어서 이럴 경우에는 밀봉해서 냉동보관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홈베이킹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에 사용하는 버터의 양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이때는 소분을 해서 밀봉한 뒤 냉동보관하시면 나중에 꺼내서 사용할 때 보다 편합니다. 그래서 편의성을 위해 100g 단위로 소분을 해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생크림 같은 경우는 많은 분들이 보관법에 대해 가장 궁금해 하는 재료입니다. 남는 것 없이 딱 맞게 사용하면 좋지만 남는 경우가 많고 그렇다고 우유처럼 마실 수도 없는데요. 이렇게 한번에 다 사용을 못 하실 땐 냉동보관을 하셔도 됩니다. 단 이 때도 생크림의 양이 많을 땐 소분을 해서 냉동보관 하시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필요한 양보다 많이 해동을 해야 되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유의해야 될 점은 생크림은 유지방이 많이 함유된 제품이라 해동 할 경우 유지방과 수분이 분리가 되게 됩니다.

즉, 지방과 수분이 따로 놀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요리 할 때 필요한 생크림의 양만큼 냉동실에서 꺼내 바로 요리를 하고 열을 가하면서 유화시켜 사용 합니다.

그래서 보통 얼린 생크림으로는 캬라멜이나 가나슈 또는 요리할 때 등 보통 열을 가해야 할 때 얼린 생크림을 사용하고 케이크 아이싱을 하거나 케이크의 데코로 바로 휩을 해서 사용해야 될 경우 등 생크림의 프레쉬 한 맛을 강조해야 될 땐 냉장상태의 생크림을 사용해야 냉동생크림을 사용 할 때 보다 더 신선한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이상 베이킹 재료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베이킹 tip들을 pdf 파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kmong.com/gig/199634 

 

프리랜서 마켓 No.1 크몽

마케팅, 디자인, IT·프로그래밍, 콘텐츠 제작 등 11개 카테고리의 외주, 아웃소싱 가능한 프리랜서 마켓

kmong.com

두 옹즈 deux onze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I7dFK83GRjKRRhgWoUn0TA

 

두옹즈 Deux onze

디저트 이론과 베이킹에 관한 컨텐츠를 제작하는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