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광고> 휘핑크림과 생크림의 차이 비교
본문 바로가기
디저트/베이킹 이론

휘핑크림과 생크림의 차이 비교

by 둉쥬 2019. 10. 25.



안녕하세요

오늘은 휘핑크림과 생크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구분하자면 일반 생크림과 동물성 휘핑크림, 식물성 휘핑크림으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우유의 지방을 이용해서 만든 것을 동물성생크림이라고 하고

그 안에 약간의 첨가물을 넣은 것을 동물성휘핑크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식물성 유지(팜유)를 기본 베이스로 하여 우유 생크림의 맛을 비슷하게 낼 수 있는 여러 첨가물을 넣은 제품을 식물성 휘핑크림이라고 합니다.



생크림의 유지방은 제품에 따라 농도가 다르므로 용도나 취향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생크림은 최소 유지방 함량이 18%이상되어야 생크림이라고 표기가 가능합니다.

생크림의 유지방 농도가 높을수록 지방구의 수가 많으므로 거품을 냈을 때 지방구끼리 충돌 할 확률이 높아져 거품이 빨리 형성 됩니다.






동물성 휘핑크림은 쉽게 말하면 생크림의 단점을 첨가물을 넣어 보안한 제품입니다.

베이킹에서 쓰는 생크림들은 보통 유지방 함유량이 35%이상의 크림을 사용합니다.

유지방 함유량이 높으면 맛이 훌륭하지만 조형성이 아쉽고 유통기한이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그 생크림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카라기난, 유화안정제 등을 첨가하여 조형성을 좋게 해주었고 유통기간을 늘리기 위해서 첨가제를 넣었습니다.

즉, 유통기한과 휩의 조형성을 보완한 생크림이 휘핑크림입니다






식물성 휘핑크림은 동물성 휘핑크림과 같이 크림의 조형성과 유통기한의 장점이 있습니다.

단 동물성보다 풍미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브랜드마다 성분의 차이가 있겠지만 동물성 휘핑크림에 비해서 휩의 조형성이나 올라오는 속도, 유통기한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일 중요한 맛적인 면에서는 뒤처지는 편입니다. 그래서 크림중에서 가격이 제일 저렴한게 식물성 휘핑크림 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식물성 휘핑크림들은 맛적인 면에서 보완하기 위해 가당으로 된 제품들이 많습니다.​​

 




또한 휘핑용 생크림의 농도는 35% 부터 50%까지 다양한데 표현하고자 하는 맛에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지방 농도가 낮은 크림일수록 가볍고 산뜻한 맛을 낼 수 있고

유지방 농도가 높을수록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고 크림의 보형성도 더 좋습니다.






자세하고 다양한 베이킹 tip들을 pdf 파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kmong.com/gig/199634


 

 두 옹즈 deux onze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I7dFK83GRjKRRhgWoUn0T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