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광고> 젤라또 특성 / 아이스크림과 젤라또 차이점
본문 바로가기
디저트/베이킹 이론

젤라또 특성 / 아이스크림과 젤라또 차이점

by 둉쥬 2019. 11. 1.



안녕하세요

오늘은 젤라또와 소프트 아이스크림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젤라또와 아이스크림 둘 다 처닝과정이 필수 입니다. 처닝과정이란 크림과 우유, 설탕 등 주원료를 섞어 베이스를 만든 다음 이를 얼리면서 저어서 공기를 불어 넣는 과정을 말합니다.



여기서 바로 아이스크림과 젤라또의 차이가 생기는데요.
원액과 공기 비율을 '오버런'이라 해서 수치가 낮을수록 밀도가 높아 아이스크림이 뻑뻑해지며, 높으면 부드럽지만 그만큼 빨리 녹는 편입니다.

이중 소프트아이스크림은 우유를 주원료로 해서 만드는 것으로 오버런이 60% 정도 됩니다.


반면 젤라또는 오버런 수치가 25~30% 정도 입니다.

즉, 젤라토는 아이스크림보다 재료를 천천히 저어가며 섞기 때문에 공기 함유량이 낮아 상대적으로 밀도가 치밀하고 진한것이 특징 입니다.


 

 



또한 젤라토는 지방 함량이 낮아 소프트 아이스크림처럼 입안 전체를 감싸는 듯한 크리미한 느낌이 덜하고, 보존제나 안정제 등 화학 재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대부분 매일매일 만들어 팔기 때문에 신선하다는 것이 젤라또의 장점입니다.




추가로 베이스에 들어가는 설탕에 대해 설명하자면 맛뿐만 아니라 베이스의 어는 점을 낮추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재료의 비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수분의 일부를 -15℃에서도 얼지 않게 해주어 공기와 함께 아이스크림 조직을 느슨하게 해주어 부드러운 아이크림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세한 베이킹 tip 들은 pdf 파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kmong.com/gig/19963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