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생지의 장단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페에서 많이 사용하시는 냉동생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냉동생지는 1930년대 미국에서 처음 개발 되었는데요.
그당시 사회가 급속도로 발전되면서부터 베이커리 업계에서도 새로운 형태의 제조패턴이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렇게 개발 된 냉동생지는 국내의 경우 1980년대부터 일부 베이커리 업계에서 시작하여
최근 소비자에게 신선한 빵을 공급할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냉동 생지의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작업시간이 많이 단축시킬수 있어 노동력이 절감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혼자 카페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이러한 냉동생지를 받아서
다른 제품들을 만들어 내어 간단하게 판매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생산량을 감안하여 제조함으로써 재고를 줄일 수 있으며 운송, 배달이 쉬운 장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숙련자 없이도 제조가 가능하기에 항상 일정한 퀄리트를 유지 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단, 이러한 장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냉동생지를 쓰지 않는 경우는 그만한 단점도 있기 때문인데요.
제일 큰 단점으로는 맛입니다.
누구나 만들 수 있고 실패확률이 없는대신
직접만들 페이스츄리 반죽에 비해 그 맛이 월등히 떨어진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디저트를 전문으로 하는 디저트 카페는 대부분 냉동생지를 사용하지 않을 것 같고,
호텔이나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운영하는 외식사업부에서 냉동생지를 많이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누가 만들어도 같은 퀄리티를 봅아 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냉동생지를 받는 것보다 직접 만드는 것이 오히려 단가면에서 더 절감됩니다.
물론 버터를 어느 버터를 쓰냐에 따라 가격코스트가 확 차이가나겠지만,
같은 버터를 사용한다고 봤을 때 아무래도 집접 만드는 것이 코스트를 훨씬 아낄 수 있습니다.
그럼 다시 장단점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냉동생지의 장점
-계획 생산이 가능 (생지의 냉동보관에 의해 다양한 제품 생산이 가능)하기에 소비자에게 항상 신선한 제품을 판매 가능
-기술자 인건비 절감이 가능하고 소수의 인원으로 대량생산이 가능
-실패확률이 거의 없어 모양과 퀄리트를 균일하게 할 수 있어 숙련자 없이도 제조 가능
냉동생지의 단점
맛이 평범하다. 직접만든 반죽에 비해 버터의 풍미를 기대하기 어렵다 .
이러한 장단점을 생각해서 직접 페이스추리 반죽을 만들거나 냉동생지를 받아서 쓰거나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집접 파이지 반죽을 만들고 싶은 분들을 위해 페이스츄리 반죽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pdf 파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두 옹즈 deux onze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I7dFK83GRjKRRhgWoUn0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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