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광고> 바닐라 익스트랙, 페이스트, 에센스, 오일 차이점 및 용도
본문 바로가기
디저트/베이킹 이론

바닐라 익스트랙, 페이스트, 에센스, 오일 차이점 및 용도

by 둉쥬 2020. 5. 6.

youtu.be/Ui_875FbsTU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싼 바닐라 빈의 대체품으로 많이 사용되는 바닐라 익스트랙, 바닐라 페이스트, 바닐라 에센스, 바닐라 오일의 차이점과 베이킹에서 사용 목적 그리고 종류에 따른 사용 용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바닐라 빈을 사용하고 싶지만 바닐라 빈의 가격이 너무 높기 때문에 모든 곳에 사용하지 않고 바닐라 빈 향료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때 바닐라 빈의 대체품으로서 종류가 많아 어떤 것을 사용해야하는지 헷갈리는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여러 제품들의 특징을 알아봄으로써 제과에서 어떻게 활용을 해야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종류는 여러가지 이지만 이들의 목적은 한가지 입니다. 제품에 바닐라 향을 입힘으로서 디저트에 풍미를 더하거나 계란반죽이나 머랭들에서 느껴질 수 있는 비린맛을 감춰주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향료이기 때문에 많은 양을 넣는 것이 아닌 작은 양으로도 이러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브랜드 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바닐라 에센스와 오일- 바닐라 익스트랙- 바닐라 페이스트- 바닐라 빈. 이 순서대로 바닐라의 향이 점점 강해지고 농도가 짙어지고 가격이 비싸집니다.  

바닐라 오일

바닐라 빈은 원래 녹색 열매입니다. 이 열매가 발효와 건조과정을 거쳐 우리가 알고 있는 검은색의 바닐라 빈이 되는 것인데요. 이 발효과정에서 바닐린이라는 물질이 생성됩니다. 이 바닐린이라는 물질에서 바닐라 빈의 달콤하고 부드러운 향이 나오는 것입니다. 이 바닐린은 화학적 합성이 가능한데요. 이 향을 추출하여 만든 합성 향료를 물이나 알코올에 녹여 만든 제품이 바닐라 에센스와 바닐라 오일 입니다. 바닐라 에센스는 가열하면 향이 날아가는 특징이 있고 바닐라 오일은 가열했을 때 오히려 향이 좀더 살아나는 상반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바닐라 에센스는 열에 가열하지 않는 제품들, 즉 아이스크림이나 무스, 크림 등에 넣어 사용했을 때 효과가 좋고 바닐라 오일은 열을 가하는 제품, 즉 타르트 반죽이나 구움반죽 등에 사용했을 때 효과가 좋습니다. 

바닐라 익스트랙

그러면 바닐라 익스트랙은 무엇일까요? 바닐라 에센스와 바닐라 오일 보다 한단계 위의 향료라 보시면 됩니다. 바닐라 빈을 럼에 담가 숙성한 뒤 바닐라 성분을 추출한 것입니다. 그래서 바닐라 에센스나 바닐라 오일보다 좀 더 농축액이며 그만큼 향이 좀 더 강하고 가격도 더 비쌉니다. 바닐라 익스트랙은 열을 가해도 향이 날아가지 않기 때문에 열을 가해서 익히는 제품과 열을 가하지 않는 제품들 둘 다 사용가능합니다. 

바닐라 페이스트

이 바닐라 익스트랙의 한단계 위는 바닐라 페이스트 입니다. 바닐라 페이스트는 향을 추출한 합성 향료가 아닌 진짜 바닐라 빈의 씨앗을 긁어 모아 페이스트 형태로 만든 제품입니다. 그만큼 바닐라빈의 풍미와 향이 가장 강하고 진액이라고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좋은 브랜드의 바닐라빈 페이스트는 바닐라빈을 사용했을때와 비교했을 때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만큼 바닐라의 풍미가 좋습니다. 또한 바닐라의 씨가 제품에 보여지기 때문에 미관상 익스트랙을 사용했을 때 보다 더 고급스러워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좋은 성능을 가진만큼 가격대가 굉장히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가장 많이 쓰이는 바닐라 향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용하는 목적에 맞게 그리고 판매를 하시는 분들은 단가에 맞게 알맞은 제품을 사용하셔서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이 모든 대체 제품들은 진짜 바닐라빈의 풍미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이상 지금까지 바닐라 빈의 대체품으로서 바닐라 향료 종류와 특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혼자 베이킹을 공부하는 당신을 위한 전자책

https://kmong.com/gig/199634

 

디자인, IT·프로그래밍,마케팅,번역·통역, 경영진단, 법률 및 취업 관련 전문가들을 만나보세요 | 프리랜서마켓 No.1 크몽

마케팅, 디자인, IT·프로그래밍, 콘텐츠 제작 등 11개 카테고리의 외주, 아웃소싱 가능한 프리랜서 마켓

kmong.com

 

 

댓글